게시판 뷰
연평균 30% 성장…'기회의 땅' 베트남으로 몰리는 韓 프랜차이즈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1-22
첨부파일 조회 14576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연평균 20∼30% 빠르게 성장
한국 외식기업, 과당경쟁 벗어나 베트남서 외형 확대…진출 줄이어



연평균 30% 성장…'기회의 땅' 베트남으로 몰리는 韓 프랜차이즈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기회의 땅' 베트남을 향해 잰걸음을 하고 있다. 침체된 내수경기, 과당경쟁, 미투브랜드 난립 등으로 외형적 성장이 어려운 국내 시장을 벗어나는 한편 연평균 20∼30%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프렌차이즈 시장에 한류를 앞세워 앞 다퉈 진출하고 있다.




22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수년째 한류 콘텐츠 소비 증가, 박항서 감독의 인기 등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베트남 진출이 잇따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연간 1조2000억원 수준으로, 연평균 20∼30%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베트남 국민 평균 연령은 30세로, 젊은 층 소비자가 많고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동남아시아 중에서도 가장 높은 것이 특징이다.



압구정 봉구비어가 지난해 12월 17일 베트남 호치민 1호점 계약을 체결했다.

압구정 봉구비어가 지난해 12월 17일 베트남 호치민 1호점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에 500여개 가맹점을 운영 중인 압구정봉구비어(이하 봉구비어)은 다음달 베트남 호치민에 1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마쳤다. 추후 하노이, 다낭 진출도 고려중이다. 봉구비어는 2017년 매장 수가 475개에 달했지만 미투브랜드 등이 생겨나며 경쟁이 심화되며 2018년 매장 수를 431개까지 줄이고 내실 강화에 집중해왔다. 봉구비어 관계자는 "내실이 어느 정도 탄탄해졌다고 판단해 한류 열풍의 중심지인 호치민 주요상권에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봉구비어는 과거 중국 상해 1호점, 2호점 진출 경험을 기반으로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베트남을 동남아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돈치킨 다낭 동다점

돈치킨 다낭 동다점



치킨 프랜차이즈 역시 베트남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돈치킨은 지난해 10월과 11월 다낭에 잇달아 베트남 30, 31번째 매장을 열었다. 하노이와 호치민에도 각각 12개, 17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2025년에는 현지 매장 수를 200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굽네치킨은 지난해 9월 베트남 호치민 2호점을 개점했다. 돈치킨은 치킨 외에도 돌솥비빔밥, 잡채, 떡볶이 등 다양한 한식으로, 굽네치킨은 현지 식문화를 반영한 '치쌈 세트' 등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킹콩부대찌개를 운영 중인 에스엘에프앤비는 지난해 12월 베트남 북부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하노이 1호점 오픈을 준비 중이다. 국내 1200여개 가맹점을 운영 중인 해마로푸드서비스 맘스터치는 베트남에 2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최근 사모펀드에 인수되며 해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2018년 11월 베트남에 진출한 떡볶이 무한리필 프랜차이즈 두끼는 지난해 8월까지 30호점 오픈 계약을 체결했다.



다만 글로벌 브랜드 경쟁이 치열해진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의 경우 양적 성장보다 질적 내실을 다지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2012년 베트남 첫 진출 후 지금까지 하노이 4곳, 호치민 6곳 매장만을 운영 중이다. 2007년 베트남 진출 후 현재까지 35개 매장을 운영 중인 뚜레쥬르도 수 년째 매장 수를 늘리지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베이커리의 경우 프리미엄 이미지로 인해 가격 접근성이 뛰어나지는 못한 편"이라고 귀띔했다.




마스터프랜차이즈, 현지화 등에 실패한 사례도 눈에 띈다. MP그룹 미스터피자는 2016년 말 하노이에 1호점을 냈지만 이듬해 마스터프랜차이즈와의 계약 문제로 철수했다. 할리스커피는 2015년 호치민시티에 1호점을 오픈했지만 현지화 실패로 운영을 종료했다.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이전글 돈치킨, 상반기 전국 순회 가맹점 간담회 성료  
다음글 돈치킨, 위기 탈출 전략으로 배달 매출 강화에 총력  
SMS창업문의
SMS 전송하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SMS 창업문의
1577-9238
가맹문의 하기
전문보기
SMS 전송하기
sms닫기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가.'(주)한울'은 정통부 시행 개인정보보호지침(제15조 1항)에 의거 관리책임자를 아래와 같이 지정합니다.
개인정보보호에 대하여 궁금하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관리책임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나.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주)한울 박 영 훈
Tel: 02-2247-6600
Fax : 02-2244-1697
E-mail: agj@donchicken.co.kr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가. '(주)한울'은 당사의 창업 정보 제공 및 고객불편 접수 등 각종 편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필수항목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나. '(주)한울'은 동의를 통하여 제공된 회원님의 개인 정보를 동의 없이 위에서 밝힌 목적 이외에는 절대로 사용될 수 없으며, 회원님 개인정보의 사용 목적과 용도가 완료되거나 변경되면 규정에 따라 파기합니다.

3. 개인정보 수집 항목

가. '(주)한울'은 회원님의 정보수집 시 필요한 정보만을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은 필수사항이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성명
2.전화번호
3.휴대폰
4.이메일 주소(고객의 소리 접수의 경우)

4. 개인정보의 이용 및 보유 기간

가. 동의를 통해 수집된 개인정보는 '(주)한울'에서 서비스를 받는 동안 '(주)한울'이 지속적으로 보유하며 회원님께 '(주)한울'에서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이용하게 됩니다.
나. 개인정보 제공의 목적을 이룬 경우(창업상담 완료 및 고객 불편 해결) 수집된 개인정보는 즉시 파기합니다.
다. 개인정보 제공자가 목적을 이루지 못한 경우(창업상담이 지속되는 경우, 고객 불편 해결을 위해 당사 및 고객 상호간에 지속적인 연락을 취해야 하는 경우)에는 당사가 일정기간 보유하며 제공자로부터 3개월 이상 제공 목적 해결 의사가 없을 경우 파기합니다.

5.개인정보 제공 및 공유

가. 동의를 통해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이에 대한모든 책임은 '(주)한울'이 집니다. 단,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업무상 복수의 담당자에게 필요할 경우 2.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6. 기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사항

가.온라인상의 게시판이나 E-mail 사용을 통해 개인정보가 타인에게 수집되어 사용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고, 공개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온라인상에서 개인정보를 노출하는 경우에는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개인의 비밀번호와 ID에 관한 관리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주)한울'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에게 통보하고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7.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가.Cookie의 운영에 관한 사항
1.'(주)한울'은 회원인증을 위하여 Cookie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ookie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로그아웃 시에 자동으로 PC에 저장되지 않고 삭제되도록 PC에 저장되지 않고 삭제되도록 되어있으므로 공공장소나 타인이 사용할 수 있는 PC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로그인 후 서비스 이용이 끝나시면 반드시 로그아웃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쿠키(cookie)는 HTTP서버가 사용자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작은 정보데이터로서 인터넷 웹페이지와 사용자의 컴퓨터 사이에서 정당한 사용자임을 확인합니다. 이 정보는 고객님의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3.'(주)한울'은 고객님께 적합하고 보다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쿠키를 이용하여 ID에 관한 정보를 찾아냅니다. 이러한 쿠키정보를 바탕으로 회원님께 보다 유용하고 편리한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4.쿠키는 고객님이 '(주)한울'은 회원님으로 등록되어서 '로그인' 시 생성되어 브라우저의 종료 시나 '로그아웃' 시 만료됩니다.
5.사용자는 쿠키에 대해서 사용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시켜 모든 쿠키를 허용할 수 있고 쿠키가 저장되지 않게 확인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나.내부 보안 대책
1.'(주)한울'은 고객의 개인 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인력을 최소한으로 한정하고 해당인원에게 정기적, 부정기적 보안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외부 네트워크로부터 철저하게 격리시키며 외부 침입 및 내부 침입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생된 개인정보는 이용 후 즉시 세절 시키고 있으며, 해당 관리자의 개인정보접근시간이 모두 기록되고 있습니다.
다.네트워크 보안
1.'(주)한울'은 서버 및 네트워크 관련 첨단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한울'은 자체 방화벽 및 침입탐지 시스템, 침입 방지 시스템을 갖추고 고객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의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IDC센터를 통하여 철저한 시스템 점검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자지불방식에 있어서는 SSL 128bit 암호화를 적용한 HTML Form 입력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고객 중심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8.개인정보 관련 불만처리에 관한 사항

가. 회원님은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의 및 불만사항을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여 요청하실 수 있으며, '(주)한울'은 접수 즉시 조치하고,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립니다.
1.상담전화 02-2247-6600 / 팩스 02-2244-1697
2.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주)한울' 박 영 훈 (02-2247-6600 / agj@donchicken.co.kr)
나. '(주)한울'은 회원님과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필요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한국정보보호진흥원' 내의 '개인정보분쟁 조정위원회'에 그 처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01월 80,384명의 예비 창업자가 돈치킨에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간편창업문의
[전문보기]